성경의 권위에 대한 신뢰심 상실과 진리에 대한 신앙의 감소가 그 원인이 되겠다. 위대한 설교는 위대한 주제에 달려 있으므로, 사람들이 성경을 권위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그 권위에 입각해서 말하는 동안에는 위대한 설교를 들을 수 있었다. 그러나 사색하고 논리화하고 억측을 부리게 되면
로이드존스는 해가 갈수록 더욱 느끼는 것은 설교자를 위한 대규칙 중 하나는 아침을 보전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기도에 대해서 다른 모든 것보다 기도하고 싶은 모든 충격에 대해 언제나 반응을 보이라는 것이다. 성령의 역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성경을 매일 정규적으로 읽어야
초록
-본 연구는 the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를 구성하고 있는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즈, 북 아일랜드 중, 가장 강력한 민족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웨일즈와 스코틀랜드를 민족언어의 보존유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한 것 이다. 1648년 웨스트팔리아 조약 이후 태동된 근
구체적으로 어떠한 신앙과 인품을 지녔는지 살펴봅시다.
Ⅱ. 설교본문
1. 하나님을 이는 종이었습니다.
엘리에셀은 그의 주인 아브라함에 의하여 하나님을 알게 되었을 것이라 추측됩니다. 동기야 어떻든 그는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과 가깝게 교제했던 사람이었음에 틀림없었습니다(26, 27절).
성경해석학 분야에 지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복음주의 내에서 전통적 견해에 대한 분열을 초래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동일한 교단 내에서도 같은 주제에 대하여 학자들 사이에 견해를 달리하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1. 성경의 영감과 권위에 있어서 성령의 사역
칼빈은 교회는 성경에
성경적 배경
장로 정치의 구약적 배경은 장로 정치는 이미 모세 이전에 시행되고 있었다.(출3.16) 그 후 장로 제도는 이스라엘 공동체를 이끄는 정치 체제로 정착하였고 그 직분은 공적인 성 격을 갖고 있었다. 백성들 역시 그들을 공인으로 인정하였다. 또한 장로들은 이스라엘 온 회중을 대표하
우리가 다루려고 하는 중대한 문제는 우리가 설교의 정당성을 증명할 수 있는가? 현대세계에 있어서 설교의 필요성은 과연 있는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설교하는 문제 뿐 아니라 교회 자체까지도 의문시되는 세대에 살고 있습니다. 종교성없는 기독교(Religionless Christianity)라는 말이라든지, 많은
Ⅰ. 개요
성경은 신앙인들의 삶의 자리에서 필요에 의해서 기록되었다. 여기서 필요란 박해자들에게 기독교를 변호하고, 박해를 견디지 못해서 신앙을 버리는 배교자를 막고, 이단자들의 감언이설에서 신앙인들을 보호하고 지키며, 교회의 정체성을 확립시키며, 늘어나는 교인을 교육하며, 예배 때에
C. 로마서 5장의 위치와 의의
로마서의 전반부인 1-8장은 도입부와 함께 기독교 구원관 전반의 원리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도입부에 해당하는 1:1-17에서는 신약 서신서의 전형적인 머리말 양식에 따른 인사말과 본서의 핵심주제인 이신득의 복음의 기원과 핵심 내용 및 복음의 능력과
제 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1.1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된 것이며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박형룡 박사의 신학